안녕하세요. 이춘수님
정말 오랜만에 뵙습니다.

토공 성토시에는 지지력으로 계산은 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사면안정계산에 의해서 안정성을 판단합니다.
근본적인 개념은 전단에 의해서 파괴되는 행태이니까 지지력으로 계산하여도 상관은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지지력으로 계산하는 경우에는 지반에 구조물이 올려지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고 토공으로 인한 토사가 성토되는 경우에는 지층형상을 모델링한 후 사면안정계산으로 안정성을 판단합니다.
꼭 지지력으로 계산을 하여야 한다면 지층 상부부분을 하중으로 계산(단위중량*높이=하중)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수고하세요. 다른 의문나는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 토공 성토시 원지반의 지지력 기준(설계).?: 이춘수(beat5hydra@hanmail.net) ┼
│ 안녕하십니까..?손박사님 저를 기억하실련지 모르겠는데 예전에 많은 질문을 했었지요
│ 먹고 살기에 바쁜지라 이렇게 간만에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 전 현장실무에서 일하고 있는 이춘수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토공 성토시 원지반의 지지력의 기준이나 값이 있는지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 저희 현장에 성토를 할려는데 원지반의 확인이 육안 확인만으로 멈추기에는 좀 그래서 지지력 시험을 했는데 그결과 값을 적용할려니 정확한 기준이나 값을 못찾아서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 감리에서는 N치를 적용하자는데 N치값을 얼마 적용할지도 그렇고 원지반이 토사지반인데 그위에 흙성토를 하게 되는데 흙의 단위중량에다가 성토고를 곱하여 그값을 상재하중으로 적용해도 될련지 궁금합니다.
┼ 수고많은신데 이렇게 미흡한 글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