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명현님

질문]
지반 물성치, 지층현황, 성토고, 사면해석방법(Bishop Method)을 동일하게 적용한 경우
SLOPILE과 STABL5M의 결과가 왜 차이가 나는것인지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결론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첨부된 데이타를 확인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사한 위치의 횡단인데 사면안전율에 많은 영향을 줄수 있는 교대부분과 교대앞성토부의 조건이 많은 차이가 있네요.
교대의 단위중량, 사면의 연장 등등
STABL 5M 과 안전율의 차이가 있다면 해석한계의 설정과 절편의 간격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위적인 것이므로 어쩔수 없습니다.
해석한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나 동일하게 설정한 경우에는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STABL 5M으로 해석한 도면과 동일한 조건에서 해석한 결과 안전율 차이가 나지 않네요.
자료를 첨부합니다.

다른 분들도 참고가 가능하게 관련된 파일을 모두 첨부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유명현(grami72@empal.com) ┼
│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다른 위치의 Data인데요 파일 미고려시 사면안전율은 기준안전율 1.3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사한 위치의 횡단에 의한 성토사면을 STABL5M으로 검토한 결과는 안전율1.328로 지금 보내드리는 8240.dwg파일과 같습니다.
│ 지반 물성치, 지층현황, 성토고, 사면해석방법(Bishop Method)을 동일하게 적용한 경우
┼ SLOPILE과 STABL5M의 결과가 왜 차이가 나는것인지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