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1 제품소개
  2. 02 xMS-통합계측관리시스템
  3. 03 XPILE PLUS
  4. 04 XSiteMap
  5. 05 XReWall
  6. 06 Monument
  7. 07 XSLOPE-Slipsurface
  8. 08 XSLOPE-Pile&Reinforce
  9. 09 XPILE LRFD
  10. 10 CDFlow-토석류/사방댐

HOME >> 제품정보 >> XReWall 관련 : 보강토옹벽 해석 프로그램

XReWall Ver 3.0 For Windows 프로그램 개요
    

   
   보강재료를 이용하여 보강된 보강토옹벽은 인장에 약한 흙을 개량하여 적합한 건설재료로 만드는 개념을 이용하는 것 중의 하나로서 흙에 다른 재료를 접목시킨 보강토방식으로 오래전부터 건설공사에 이용되어 왔다. 따라서, 보강토옹벽은 흙 속에 다른 재료를 넣어 보강하는 개념으로 사질토의 뒤채움에 마찰저항력으로 토압을 분담하기 위하여 이형강봉이나 알루미늄 띠, 스테인레스 강, 플라스틱, 합성섬유 및 여러종류의 토목섬유 등을 수평으로 설치하여 보강하는 공법이다. 이러한 보강토개념의 이론은 프랑스의 건축가 Henri Vidal(1966)에 의해 정립되어 보강토공법이라고 명명되기 시작하였으며 시공의 간편성, 신속성, 성토체의 품질확보, 유연한 구조체, 간단한 기초처리 및 경제성 등 많은 장점이 대두되어 옹벽, 교대 및 도로 등의 여러 구조물의 공사에 적용되어 그 사용빈도가 증가되었다.
   보강토옹벽의 전면 벽체 형식은 패널식과 블록식이 국내에서는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패널식 보강토옹벽에는 스트립형태의 보강재가 주로 사용되고, 블록식 보강토옹벽에서는 지오그리드가 사용되고 있다. 또한 보강토옹벽은 보강재로서 띠형 강판을 사용하는 강재 보강토옹벽과 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 합성섬유띠 등을 사용하는 토목섬유 보강토 옹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림] XReWall 메인화면

    

   이러한 보강토옹벽을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보강토옹벽의 외적안정 및 내적안정 뿐만 아니라 블록식 보강토옹벽이 가지고 있는 벌징, 연결강도 등의 국부안정에 대한 특성을 잘 반영해 주는 NCMA 설계기준과 블록식 뿐만 아니라 패널식과 같은 다양한 전면판과 옹벽, 교대 및 도로 등 다양한 구조물형상과 하중조건을 고려할 수 있는 FHWA 설계기준에 따라 XReWall 보강토옹벽 통합관리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습니다.

   보강토옹벽의 외적, 내적 및 국부안정해석을 XReWall 보강토옹벽 통합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간단하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차후 유지관리 및 참고자료로서의 해석데이타를 프로젝트 관리기능을 통하여 계층적으로 편리하게 보존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전면판데이타베이스 및 보강재데이타베이스를 통하여 반복적인 업무를 최대한 생략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XReWall 보강토옹벽 통합관리 시스템은 개발자 중심의 프로그램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각 종 기본적인 특성을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어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모든 해석조건, 해석단면도의 형태를 변경, 추가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추후 발생되는 문제에 최대한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