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수근님

입력값에 대한 부분은 동일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두 가지의 경우 지반의 물성치나 말뚝의 제원은 동일한 것으로 해석결과 파일로 볼 수 있는데 상이한 부분이 있다면 활동면의 형상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는데 말뚝의 저항모멘트 부분에서 지반반력부분에서 A1의 경우 말뚝의 저항부분이 1m이하로 그림상에 보이는데 이러한 경우에 지반반력부분은 무시되도록 프로그램에서 산정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말뚝의 해석시 분활하는 기본 절편의 길이가 1.0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실질적으로 저항모멘트 부분에서는 극히 적은 량으로 산정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무시하도록 처리되어 있습니다. A2의 경우에는 말뚝부분이 1m 이상으로 해석이 되기 때문에 지반반력이 고려되도록 해석을 수행한 경우 입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더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바랍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slopepile 저항모멘트 관련 질문입니다: 이수근(sankolman@kdec.co.kr) ┼
│ 안녕하세요.
│ 제가 현장 교대 부근의 측방유동을 검토하며 귀사의 slopepile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사용 중에 의문점이 생겨 이렇게 문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 첨부 파일은 해석 교량의 A1과 A2로서 지질선과 지반 물성치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합니다.
│ 파일의 제원 역시 같습니다. 그러나 해석 결과 A1에서는 말뚝 저항 모멘트 둘째 항이 0인 반면에 A2에서는 둘째항이 11.42인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두 단면은 제가 직접 해석했기 때문에 프로그램 구동 과정에서 임의로 설정을 바꾸거나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바꿨다면 같이 바꿨겠죠. 물론 큰 틀에서 지반 저항력에 의한 저항 모멘트와 말뚝 반력에 의한 저항 모멘트라는 것은 개략적으로 알고는 있으나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이 계산 결과의 차이는 어떠한 경우에 왜 생기는 것이며 이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상에서 어떤 값에 변화를 주어야만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 해석에 사용되었던 해석 데이터를 같이 첨부해 드립니다. 만약 설명에 해석한 단면의 원본 파일이 필요하실 경우 답변을 주신다면 해석 파일 원본을 다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