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1 제품소개
  2. 02 xMS-통합계측관리시스템
  3. 03 XPILE PLUS
  4. 04 XSiteMap
  5. 05 XReWall
  6. 06 Monument
  7. 07 XSLOPE-Slipsurface
  8. 08 XSLOPE-Pile&Reinforce
  9. 09 XPILE LRFD
  10. 10 CDFlow-토석류/사방댐

HOME >> 제품정보 >> XPile Plus 관련 : 단말뚝(Single Pile)/무리말뚝(Group Pile) 횡방향 말뚝해석 프로그램


데이터메뉴에서 프로젝트정보 설정을 선택한다. 이곳에서는 현재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정보를 설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정보설정 창이 뜨면 각각의 필드에 내용을 입력한다.
 




지층을 추가하고 각각의 지층에 대해서 지반계수를 비롯한 토질정수값을 설정하여야 한다.
 




지반계수를 비롯해서 토질상수를 DB로부터 입력을 받을 수 있다. “Load DB”를 클릭하면 DB로부터 값을 입력받을 수 있다. 먼저 지반분류에서 적당한 것을 결정하면 지반에 해당하는 값을 얻을 수 있다. 자세히와 간략히 버튼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값을 살펴볼 수 있다.
 




다음으로 기초에 작용하고 있는 외부하중을 입력한다.
 




먼저 Load DB”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DB에 저장되어 있는 말뚝리스트가 나타난다. 다음으로 말뚝의 종류를 선택한 후에 사용할 말뚝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말뚝의 상세 모양은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말뚝의 종류를 변경하여 볼 수도 있다. DB다루기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말뚝의 경계조건으로 두부와 선단조건을 지정하여야 하는데 무리말뚝에서는 2가지 조건(고정, 힌지)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각각의 조건에 대한 설명은 앞서 설명하였으므로 설명부분을 참조하기 바란다. 선단조건은 기본값을 그대로 적용한다.  




지하수위관련 데이타를 입력한다.
 




입력된 데이타에 대해서 화면에 그리는 옵션을 설정한다. 입력데이타의 유효성여부를 확인한다. 이상이 있는 경우는 에러메세지를 참조하여 에러발생 위치로 이동하여 값을 수정한 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입력데이타를 넣은 후의 해석단면의 모습이다. 해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결과메뉴가 활성화된다. 여기에는 리포트보기와 결과 그래프보기 등의 항목이 있다. 




해석에 필요한 값의 입력이 모두 끝나면 해석방법을 선택한다. 물론 이작업은 앞서 설명을 하였다시피 지반정보창에서 설정하기 바란다. 해석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관련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분할계수는 말뚝의 요소 분할 개수를 의미한다. 반복계산수는 반복법에 의한 최대반복횟수를 의미한다. 허용변위는 반복계산시 허용오차범위를 의미한다.